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랜시스 베이컨이라는 인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이번에는 프랜시스 베이컨이라는 인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로고 하겠습니다.

그는 르네상스 이후의 근대 철학, 특히 영국 고전 경험론의 창시자였습니다. 인간의 정신력에 따라 학문은 역사, 시학, 철학으로 나누어집니다. 다시 철학을 신학과 자연철학으로 나눴는데, 그의 가장 큰 관심과 공헌은 자연철학의 영역, 그리고 과학적 방법론, 귀납법 등의 논리의 제창이었습니다.

런던에서 태어나 르네상스 이후 근대 철학, 특히 영국 고전 경험론의 창시자였습니다. 엘리자베스 여왕 치하에서 국회의원이 되고, 제임스 1세 치하에서 법무장관과 다른 요직을 거쳐 '베럼 남작'이 되고, '오반즈의 자작'이 됩니다. 1613년 검찰총장, 1618년 대법관 등으로 권력이 세졌지만 뇌물사건으로 의회에서 탄핵돼 관직과 지위를 박탈당하고 정계에서 물러난 뒤 말년에 실의에 빠져 연구와 저술에 전념했습니다. 냉철하고 유연한 현실파 인물이자, 최근 초기 사상가들이 천동설을 신봉하고 아리스토텔레스에 반대했지만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을 완전히 없애지 못한 전통적 구사상의 영향 아래 있었던 사상가입니다. 그러나 그의 기본 의도는 스콜라의 철학의 미비와 허점을 비판하고 새로운 경험론적 접근법을 발견해 제창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그는 우주의 모든 활동의 원인, 특히 우리 인류가 자유롭게 지배하고 명령할 수 있는 이유를 밝히기 위해 인류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 일람표를 작성하여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보충해야 하는지를 알아내려고 했습니다. 이 책은 학문의 진보에서 학문의 대혁신 6부 집필을 최초로 구상하고 이를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3부, 특히 1부의 '학문의 진보 The Advancement of Learning'(1605)과 2부의 'Novum Organum'만이 발간됐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항하는 논리학서 '오가넘'(1620)이 중요합니다. 인간의 정신력에 따라 기억, 상상, 이성을 구분하고 학문을 역사, 시학, 철학으로 구분한 뒤 신학과 자연철학으로 나눈 그의 가장 큰 관심과 공헌은 자연철학 분야에 있으며 과학방법론, 귀납법 등의 이론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편견을 일소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역적 3단 논법은 지식확장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실험과 관찰에 기초한 귀납적 방법을 중요시합니다. 그래야 모을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입니다.다수의 사례를, 표나 목록을 작성하고, 사상의 본질을 파악합니다. 베이컨이 말하는 본질은 여전히 중세의 '형상'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자연법칙의 의미도 불분명하며, 수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데다 자연 속의 보편적인 법칙을 양적 관계로 파악하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그 이론은 충분치 않지만 근대 과학방법의 중요한 측면을 강조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즉, 베이컨에서 '모양'의 탐구는 형이상학이지만 형이상학적인 응용 분야는 미신적 마술과 구분되는 '자연 마술'입니다. 르네상스적 마술이 근대 과학의 공학기술로 이어지려는 전환점이 된 셈이죠. 그래서 그의 철학이 지향하는 바는 그와 같은 새로운 마술, 즉 발명과 발견으로 이루어지는 기계공학적 마술의 달성을 의미하는 신아트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랜티스 더 뉴 아틀란티스(1627년)의 미완성된 유토피아 이야기에는 비행기, 잠수함, 인공의 비, 합성금속 등 과학발명을 실현하는 이상적 국가의 꿈이 담겨 있습니다. 이처럼 과학 진보를 꿈꾸며 과학 연구를 주창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철학에 나타난 방법정신, 즉 미래를 예견하는 넓은 비전의 정신과 그의 지적 예측에 따라 '인간의 왕국'을 확대하여 자연에 대한 인류의 승리를 실현하려는 그의 큰 포부는 이후 영국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의 근대 철학에서 그를 선각자로 만들었습니다. 베이컨의 실천철학은 그의 글재주를 보여주는 에세이집(1597년)에서 비체계적으로 논술했을 뿐입니다. 그러나 이기적인 충동 외에 지고한 사랑으로 인간의 존재를 인정하고, 후자에 의한 실천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이후 영국 고유의 사회·실천·공리주의 윤리적 방향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학문의 권위와 진보(1622), 숲과 숲(1627) 등이 있습니다.